레일심2 차량 플러그인의 제작방법 0 - 번역




차량 플러그인(이하 PI) 완성까지의 흐름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메타세콰이어(Metasequoia)를 사용하여 폴리곤 모델을 제작합니다.





페인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텍스쳐를 제작합니다.



이상의 플로우가 기본적인 흐름입니다. 이를 추가적으로 설명해보자면


차량 본체 -> 지붕 -> 대차 -> 차량 아래쪽 -> 상세한 부품 순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차량의 어느 부분을 먼저 제작할 것 이냐는 솔직히 본인 마음에 달렸지만, 차체부터 제작하는 것이 가장 모티베이팅이 잘 됩니다.



* 도면에 대해서 *



차량 플러그인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는 도면이 가장 중요합니다. 국철차량[각주:1]같은 경우에는 충실하게 도면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철차 같은 경우, 특히 오래된 차량의 경우에는 

도면이 없거나 도면이 사용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회에는 가능한 한 도면에 묶여있지 말고, 인터넷에 있는 정보나, 내 발로 직접 정보를 찾아 다니는 것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물론 도면이 있는 경우라고해서 제작에 있어서 엄~청나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일단은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소개


2.1.  Metasequoia(메타세콰이어)


프리웨어로 3D 컴퓨터그래픽을 제작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왕도입니다.

저는 이것으로 제가 제작하는 모든 플러그인을 제작할 만큼 완벽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버젼을 최신버젼으로 하는 것이 아닌 공식 페이지에 있는 다음과 같은 버젼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A. Metasequoia Ver 3.1.6

B. Metasequoia LE R3.0


양쪽을 동시에 사용한다는 것에 유념해주세요.



2015년 6월[각주:2] 현재, 최신 버젼은 4로, 엄청나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만, 

이것은 상업제품으로 가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저희는 저 두개의 프리웨어 제품으로 충분합니다.


2.2 텍스쳐용 페인트 소프트웨어


GIMP


이것도 프리웨어 소프트웨어, 페인팅 소프트웨어의 왕도입니다. 사실 저는 이걸 써본적이 없습니다(웃음)

따라서 GIMP 특유의 제작방법을 가르쳐 드릴수 없다는 점 양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Railsim2의 플러그인을 제작하시는 분들이 이것을 텍스쳐 제작용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Photoshop CS/CC 시리즈


프로에게 사랑받는 소프트웨어이죠. 사진관에서도 쓰고 있을만큼 유명합니다.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이 들어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물론 값도 예사롭지 않죠... 그러나 학생인 경우에는 가격할인을 받아서 어느정도 싼 금액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Photoshop CS2 라면 서포트 기반만료로 무료배포 하고 있으므로 이것을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최신판을 쓰신다면 기능면에서는 좋아지겠습니다만, 기본적인 기능은 변하지 않으므로 버젼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시말해 발매된지 10년 차이나는 Photoshop CS2와 Photoshop 7.0이라고 해도, 플러그인 만드는 데는 그렇게 차이가 없습니다.



2.3 정리


뭐 별다른거 없네요... 이쪽 번역은 생략하겠습니다.


CS2를 사용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1. JR의 전신 [본문으로]
  2. 글이 쓰여진 날짜가 2015년 6월입니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